[완료] #01. 100일간 아침일기 쓰기
달성한 날짜
2019.02.07 100번째 아침 일기를 씀
목표 도전일 : 18.10.18
예상 목표 달성일 : 19.01.29
실제 목표 달성일 : 19.02.07
목표 시작 포스팅
▶[목표 ]#01. 100일간 아침 일기 쓰기 (해당 포스팅 바로 가기)
처음에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을 읽고 아침일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엉겹결에 작년 7월 시작 했다가 약 20여일을 쓰고 그만 두었는데 10월 쯤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 아침 일기를 쓸때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서 다시 보니 꽤 괜찮았기 때문이다. 물론 아침에 눈뜨자마자 쓸때는 그야말로 의식의 흐름대로 써서 '이게 뭔소리인가' 싶었는데 그래도 나름 하루 하루를 의미 있게 시작 했다고 본다.
나름 꾸준히 썼다고 생각 했는데 이런 식으로 중간 중간 못쓰고 넘어 간 날이 있어 원래 예상 했던 날짜보다 약 일주일 늦게 목표를 달성 하였다.
진행 하면서 느낀 것과 얻은 것
▶[진행중] #01. 100일간 아침 일기 쓰기 (해당 포스팅 바로 가기 )-9%진행 중일 때
매일 아침마다 컴퓨터를 켜고 일기를 쓰는게 생각만큼 쉽지는 않았다. 눈 뜨자마자 청소하고 이것 저것 하다보면 그냥 넘어가기 일쑤였고 무엇보다 아침일기를 꼭 '컴퓨터'로 써야 한다는 이상한 고정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아침에 컴퓨터를 켜지 못하면 아침일기를 못쓰고 넘어가는 날이 생기고 있었다.
이는 간단하게 해결 했다. 휴대폰으로 작성하기. 물론 아침일기 form이 있기 떄문에 휴대폰으로 작성하면 그 서식을 이용할 수 없어 달랑 글 뿐이지만 사실 그게 뭐 대수인가? 일기를 보고서처럼 쓸 것도 아닌데. 괜히 '일기 쓰는 서식이 있고 그 서식을 이용하려면 컴퓨터를 이용해야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듬성 듬성 건너뛰는 일이 생겼었는데 그냥 서식 상관없이 아침 일기 쓰는 것 자체에 목적을 두고 달랑 글 뿐이지만 휴대폰으로 작성하자 의외로 꾸준히 쓸 수 있게 되었다.
처음 50일이 지나자 나머지 50일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습관이 된 듯 하였다. 컴퓨터를 켜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아침 일기 쓰는 것. 목표 달성 프로젝트를 하면서 첫번째 목표로 아침 일기 쓰기를 하였는데 이게 의외로 괜찮았다.
아침에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도 아침 일기를 쓰면서(대부분은 생각나는대로 적으면서) 생각을 정리 할 수있었고 감정을 조절 할 수 있었다. 아침일기의 형식은 중간 중간 바뀌었는데 처음에는 정말 아무말이나 쓰다가 어느 순간부터 할일 목록을 적고 있었다. 그러다가 다시 의식의 흐름대로 쓰다가 가장 최근에는 하루의 단상을 적기도 했다. '이러한 형식으로 써야지'라고 결정 하지 않으니 훨씬 자유로운 글쓰기가 되었던 것 같다.
보상에 관하여
보상 항목이 있었다. 무언가 동기 부여가 될 것 같아서 단계별로 소소한 보상 시스템을 도입 했는데 효과가 없었다. 보상이 있었다는 것 자체를 잊어 버렸기 때문이다. (지금 목표달성 글을 쓰면서 이전 글을 보면서 보상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 다음에는 굳이 보상 체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오늘로 아침 일기 100개를 썼는데 원래는 100개의 아침일기를 쓰면 더이상 쓰지 않으려고 했다. 그런데 당장 내일부터 그만 두자니 조금 아쉽다. 당분간 조금 더 써봐야겠다.
[이 블로그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