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은 언제나 옮다/여행 정보

발렌시아 불꽃 축제 - 라스 파야스(Las Fallas de Valencia)

by ▽_ 2019. 2. 19.

'스페인 가고 싶다'

여행을 좋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해본 생각 아닐까? 마드리드, 그라나다, 바르셀로나 등 돌아 볼 곳들이 술 술 나오는 나라. 그리고 자신을 되 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천년의 길 산티아고까지 어떻게 보면 여행자의 로망의 나라가 아닌가 싶다. 또한 정열의 나라 스페인은 다양한 축제로도 유명한데 이 기간에 스페인에 간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스페인의 최대 축제인 라스 파야스에 대해 알아 보았다. 


스페인, 발렌시아의 최대 축제 - 라스 파야스(Las Fallas de Valencia)

다른 축제에 비해 왜 덜 알려진지 모르겠지만 규모로 보면 단연 최고인 불꽃 축제이다. 매년 3월 발렌시아 전역에서 열리는 봄맞이 불꽃 축제로 발렌시아의 수호 성인인 성모 마리아에게 꽃을 바쳐 감사를 표하고 불꽃으로 묵은 것들을 태워 버리며 새로운 해를 준비하는 전통 축제이다. 3월 15일~3월 19일 사이에 행해 지며 정확히 언제 부터 시작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18세기에 이미 전통 축제로 자리 매김 하였다. 


축제 전부터 거리에는 커다란 인형들이 만들어 지는데 대부분 태울 수 있는 소재인 종이, 판자 등으로 만들어 진다. 처음엔 요정, 괴물등의 모습을 한 인형들이 많았으나 요즘엔 정치인을 풍자하는 인형부터 유명 대중가수, 만화 캐릭터 등 인형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축제일 내내 이 인형들 주변에서 불꽃놀이가 벌어지며 축제 마지막 날인 성 요한의 날(19일)에 이 인형들을 모두 불태워 버린다. 태워지는 인형처럼 과거의 묵은 때들이 말끔히 태워 보내려는 마음일 것이다. 



축제 주요 행사

축제의 여왕 선발

파예위원회에서 축제의 여왕 후보자들을 모아 예선을 거쳐 13명을 뽑는다. 이 중에 단 한명이 축제의 여왕으로 선발 되며 나머지 열 두명은 Court of Honor가 된다. 스페인 거리에서 만화에서 방금 나온 듯한 옷을 입은 공주님들을 본다면 바로 그들이 축제의 여왕 후보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린이 축제의 여왕도 있다. 


원래는 발렌시아의 명문가의 아가씨가 축제의 여왕으로 선발되는것이 당연했는데 1961년 어린이 축제의 여왕 선발 대회에서 고아 소녀가 축제의 여왕으로 뽑힌 것을 계기로 일반 시민 중에서 축제의 여왕을 뽑게 되었다.  이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여왕 후보자 뿐 아니라 축제에 참가하는 발렌시아 시민들도 발렌시아 전통 의상을 입고 머리카락을 동그랗게 말아 귀 옆에 장신구로 고정하는 전통 스타일을 하기 때문에 여행 도중 중세 유럽에 떨어진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데스페르타


축제가 진행 되는 5일 동안 도시는 잠들지 않는다. 이 기간 매일 아침 8시가 되면 기상을 알리는 연주가 시작 되는데 이를 데스페르타(La Despertà)라고 한다. 아침부터 기상음악을 연주하는 밴드는 파예스 위원회 본부를 시작으로 골목길을 지나다니며 사람들을 깨우는데 이를 기다렸다가 뒤따르는 사람들의 행렬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이다.



마스클레타

축제 기간 중 매일 오후 2시가 되면 축제의 여왕이 시청 테라스로 나와 마스클레타의 시작을 알린다. 이를 기점으로 폭죽과 불꽃을 이용한 공연이 펼쳐진다. 폭죽과 불꽃만으로 리듬과 음의 높낮이를 표현하는 이 공연을 보기 위해 시청 광장에는 1만여명 정도의 사람들이 모이며 마스 클레타는 5~6분간 진행 된다. 



오프렌다 데 플로로스

17일에서 18일 이틀동안은 발렌시아의 수호 성인인 마리아에게 헌화하는 행사가 열린다. 거대한 목재 성모상을 전통 옷을 차려입은 파예스위원들이 꽃으로 장식을 하며 한해의 은총을 기원한다. 



크레마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크레마. 크레마는 라스파야스의 하이라이트로 거리 곳곳에 전시 되었던 인형을 모두 불태우는 것이다. 축제 마지막 날인 19일에서 20일로 넘어가는 밤 10시부터 약 3시간동안 이루어 지는데 처음에는 파예 안판틸이라고 불리는 작은 파예인형을 불태운다. 파예 안판틸 중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된 파예는 가장 마지막에 불대우게 된다. 자정부터는 거대한 파예를 불태우는 데 역시 최고의 파예로 선정된 작품은 제일 마지막에 태우기 시작하며 매 해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되는 작품은 작은 모형으로 만들어 작물관에 전시한다고 한다. 인형이 불태워 지는 동안 거리에는 불꽃놀이가 이어지며 사람들은 춤을 추며 축제의 마지막 밤을 즐긴다. 

축제 기간 내내 안전을 위해 소방차와 소방관이 항시 배치 되어 있으며 화재의 위험을 방지 하기 위해 주위 건물에 수시로 물을 뿌리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 외

3월 15일 ~18일 밤 발렌시아 강가에서 불꽃 놀이가 펼쳐지며 18일은 니트 델 폭(불의 밤)이라 하여 화려한 불꽃 놀이가 이어진다. 또한 마지막날 밤 파예 인형들을 태우기 전 전통 의상을 입은 사람들, 축제 차량, 악단, 거리 예술가들이 함께 거콜론 거리를 따라 광장까지 델 푸에고라고 불리는 불꽃놀이 거리 행진을 한다. 




스페인에서 잠 못드는 밤을 기대하는 여행자라면 3월 스페인에서 화려하고 다양한 불꽃 놀이를 경험 하는 것은 어떨까?





[이 블로그 추천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