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보이스피싱 신고] 핸드폰으로 보이스피싱 신고하는 법

by ▽_ 2019. 4. 9.

"안녕하세요.xxx씨 되시죠?"

 - 네 맞습니다. 누구시죠?

"저는 서울지검 ooo부장입니다. xxx씨가 범죄사건에 연류 되어 전화 드렸습니다."


느낌적인 느낌이 왔다. 비록 예전보다 말투가 훨씬 부드럽고 자연스러웠지만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보이스피싱이라는 것을. 그래서 바로 핸드폰에 녹음 버튼을 누르며 누구신지 한 번 더 물어봤고 이름을 녹음 했다. 물론가짜 이름이겠지만.

자꾸 무슨 범죄에 연루 되었다고 해서 그럼 문자로 보내달라고 했더니 알겠다고 하고 끊었다. 그리곤 문자가 오지 않았다. 


[보이스피싱 신고] 핸드폰으로 보이스피싱 신고하는 법



통화 할 때는 통화 내역을 녹음 하고 끊고 나서는 바로 화면을 캡쳐 해 놓았다. 

그리곤 보이스피싱을 신고하기 위해 검색을 해 보았더니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지킴이라는 사이트가 있었다.

검색창에 바로 '보이스 피싱 신고'라고 쳐도 되고

http://phishing-keeper.fss.or.kr/fss/vstop/main.jsp

이 링크로 들어가도 된다.



보이스피싱 관련 다양한 메뉴가 있고 그 중에 '나도 신고하기'라는 메뉴가 있었다.

(그 옆에는 목소리 알아맞추기 라고 해서 검거 되면 2천만원의 포상금도 준다)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그 다음에 전화 온 사람은 목소리를 인위적으로 변조한듯 

어눌하게 말을 했었다.



'나도 신고하기'로 들어가면

신고 하기 전에 몇가지 개인 정보 이용에 관한 동의를 해야 한다.

신고를 해야 하니 읽어 보고 동의 버튼 누르고 다음 단계로 고고



본격적으로 작성을 하는 곳이 나온다. 

먼저는 본인 인증을 하고 자신의 정보(전화번호, 통신사, 메일)등을 적는다. 

그 다음 전화 수신 시각과 보이스피싱 전화번호를 적는다. 

통화기록 화면 첨부는 통화 도중 캡쳐본이나

전화번호, 시각등이 나온 통화 기록 내용을 캡쳐한 후 올리면 된다.

또한 범죄자의 목소리를 신고 해야 하기 때문에

통화 녹취 파일 첨부도 필수이다.



전화번호를 올리긴 했지만 들리는 말로는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전화번호는 금방 삭제 된다고 한다.

삭제하고 또 만들고 삭제하고 또 만들고

쓸데없이 범죄자는 부지런하다.



통화 녹음 파일과 캡쳐 본을 올린 모습. 

여기에 본인 정보를 다 기록 하고 

아래에 있는 "등록"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통화 종료후 신고 완료까지 5분이 채 안걸렸다. 

이런 신고가 얼마나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5분의 귀찮음을 이겨 내었다.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를 둘러보면

최신 피싱 사례, 예방 요령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고 

피해 환급을 요청 할 수도 있으니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았다면 

망설이지 말고 꼭 보이스피싱지킴이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하자.





[이 블로그 추천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