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티스토리 광고가 뜨지 않을 때 / 게재율이 1% / 애드센스 광고 공백

by ▽_ 2019. 7. 19.

페이지 뷰 대비 광고 노출 수가 높았고 클릭율도 오르는가 싶더니 어느새인가 부터 페이지뷰 대비 노출 수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포스팅한 글에는 광고가 하나도 뜨지 않았다. 그리고 클릭율도 낮아 졌다. 오히려 방문자 수는 증가 했는데 말이다. 도대체 무슨 일인가 싶어 여기 저기 알아보기도 하고 애드센스측에 문의 하기도 했는데 돌아오는 답은 없었다. 그러다가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제율이 1%가 채 되지 않는 것이였다. 


티스토리 광고가 뜨지 않을 때 / 게재율이 1% / 애드센스 광고 공백 해결하기


하루 기준으로 광고 게재율이 1%도 안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100개의 광고 요청이 들어오면 그중에 1개도 채 게재 되지 않는 것이였다. 페이지에 광고가 없으니 노출되는 횟수가 없고 자연히 클릭할 무언가가 없기 때문에 광고 수익도 줄어 드는 것이였다. 


그래서 포스팅이 불량해서 광고 요청이 없는 것인지, 게재율 설정을 잘못한 것이였는지 확인 해 보았는데 오전 9시 기준 당일 광고 요청 건수도 적지 않았고 게재율도 80%로 잘 설정 되어 있었다. 혹시나 구글 정책을 위반했나 싶어 확인 했는데 그것도 아니였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최근에 블로그에 한 일이라고는 포스팅과 사이드바 활용을 위한 스킨 변경밖에 없었다. 포스팅이 문제가 아니라면 스킨 변경이 문제인 것이였다. 스킨을 자주 바꾸면 거기에 적용할 광고가 적절히 배치되지 못하며 종종 검색에서 누락 되기도 한다는데 나는 사이드 바를 설정 하느라 이 스킨 적용해보고 저 스킨 적용해보고 난리를 피웠던 것이다. 그 결과 모든 페이지에 광고가 뜨지 않고 게제율이 1%아래로 떨어지는 참사가 발생. 

결론 : 너무 잦은 스킨 변경이 문제가 됨

게제율 복구하기 프로젝트

1. 스킨 선택 하기

일단 스킨을 신중히 선택 했다. 이왕 스킨 때문에 망한 거 신중히 선택하고 이 후 되도록이면 바꾸지 않기로 말이다. >>스킨 선택 완료

2. 스킨 변경 후 해 주어야 할 것 하기

사이트 소유 확인 메타 태그 HTML 붙여 넣기 :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 구글 서치

스킨을 바꾸면 HTML 또한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그동안 넣었던 애드센스 코드며 텐핑, 메타 태그 등이 모두 사라진다. 따라서 스킨을 변경하게 되면 그 전에 넣었던 태그들을 메모장에 백업하거나 다시 입력해 줘야 한다. 플러그인데 넣는 애드센스는 스킨을 바꿔도 영향이 없지만 수동으로 사이드바 모듈에 넣은 광고나 배너는 모두 초기화 되기 때문이다. 

3. 기다리기 

이렇게 한 후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이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 바뀐 스킨에 광고가 뜰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스킨 변경 후 30분 경과 : 게재 비율 1.01%  - 1%대 진입

광고 게재 비율이 0.99%에서 1.01%로 증가 했으며 최근 포스팅 중 가장 많은 페이지 뷰를 보인 글에서는 아직 광고가 뜨지 않았다. 한달 정도 지나야 하려나 ..

너무 스킨 변경을 자주하면 검색 누락이 발생 하기도 하며 광고칸에 공백이 뜨기도 하는데 이는 해당 블로그에 맞게 애드센스 측에서 적당한 광고를 넣어주는데 너무 잦은 스킨 교체로 인해 광고를 적절히 배치하는 것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처음부터 스킨을 신중하게 설정 하고 되도록 바꾸지 않는 것이 좋으며 바꾸더라도 최소 6개월 정도 사용한 후 바꾸는 것이 좋다. 


위의 문제가 발생한지 한달 정도 지난 후 광고 게제 비율이 정상화가 되었다. 그동안 광고가 송출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상관없이 꾸준히 글을 쓰고 있었다. 광고가 송출 되지 않는 동안 구글 애드포럼에서 문제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러면서 낸 또 다른 결론은 구글이 광고게제를 실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선발하여 (선발 기준은 모르겠음) 광고를 제한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광고 송출을 정상화 하는 프로세스이다. 

[참고]https://adsenseforum.co.kr - 사이트 바로가기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

애드센스 포럼, 블로그 티스토리 사이트 및 유튜브 애드센스 사용자 모임 커뮤니티 포럼

adsenseforum.co.kr

애드센스 초보라면 이곳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 특정 블로그 광고 미송출 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이 부정 클릭 등의 위반 행위를 하지 않았음에도 광고 송출이 되지 않는다면 평소처럼 꾸준히 글을 쓰고 기다리면 해결이 된다. 본인의 경우 일단 잦은 스킨 변경에다 구글의 광고 송출 실험 대상에 선정(?)되어 이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하지만 스킨을 변경하지 않았음에도 이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불법을 행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아 내가 실험 대상이 되었구나'라고 생각하고 그동안 열심히 꾸려온 블로그를 포기 하지 말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