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에서 상큼한 레몬향이 나는 레몬밤을 지난 4월에 파종했다.전부터 허브에 관심이 많아 되도록이면 다양한 허브를 심으려고 노력 중인데 레몬밤도 그 노력의 하나였다. 향이 있어 포푸리 등으로 활용 가능하면서 효능도 좋아 차로도 마시면 좋은 허브는 밭에 생물의 다양성을 주는데도 일조 하기 때문에 내 작은 정원에서는 식재 1순위이다.
재배 정보
- 파종 일시 : 2019.04.16
- 파종 형태 : 포트 파종(휴지 심 파종)
- 노지 정식 : 2019. 07
다이소 레몬밤 씨앗 / 레몬밤 파종하기 / 레몬밤 효능 - 포스팅 바로가기
레몬밤 키우기 / 레몬밤 삽목하기 / 레몬밤 활용하기 / 레몬밤 건조
처음에 파종 했을 때에는 발아가 그렇게 안되었다. 다이소에서 구매 한 씨앗이였는데 다이소에서 오래된 씨앗을 넣었던 것인지 다른 환경적인 요인이 맞지 않았던 것인지 어쨋든 딱 1립만 발아 하였다. '중간에 제발 죽지만 말길..'이라고 속으로 생각하며 본잎이 4장 이상 나오길 기다렸다. 본잎이 4장 정도 나온 후에 바로 노지에 정식 한 레몬밤. 중간 중간 방향제로 쓰겠다며 잎을 따고 줄기를 잘라 주었더니 의도치 않게 레몬밤이 풍성해졌다. 계속 저 상태로 두면 안에 새로 나는 잎들은 햇빛도 받지 못하고 통풍도 안되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하고 잎을 솎아 주기로 했다. 의도치 않았지만 가지치기 하는 김에 삽목도 하고 말이다.
레몬밤 정보
- 꿀풀과 다년초
- 원산지 : 지중해
- 파종 시기 : 봄(3~4월) / 가을(9-10월)
- 햇빛 : 양지 - 반양지(밝은 그늘)
- 번식 : 파종, 휘묻이, 삽목, 포기 나누기 등(삽목보다는 포기나누기나 휘묻이가 훨씬 잘 된다)
- 월동:지상부가 시들며 뿌리로 겨울을 나므로 겨울에 시든 지상부는 잘라 주는 것이 좋다.
- 밀원식물로 정원에 벌을 유인할 수 있다.
- 알려진 효능이 많고 키우기 쉬우며 생명력도 강해 추천 허브 1순위로 많이 꼽힌다.
- 과습으로 인해 발아율이 낮은 것이 특징(보통 씨앗은 흙을 촉촉하게 해 주는 것이 좋은데 레몬밤 씨앗은 흙을 건조하게 해 주는 것이 좋다)
중간 중간 긴 줄기는 잘라 주었고 아랫 부분의 잎을 많이 따 주었다. 보통 통풍을 목적으로 허브 잎을 정리 할 때 줄기 아랫쪽의 잎을 따준다. 아랫쪽의 잎을 정리 해 주니 확실히 시원해 보이는 느낌이다.
레몬밤이 딱 1그루이다 보니 휑하다 싶을 만큼 잎을 따 주어도 그 양은 얼마 되지 않는다. 잎만 보면 바구니의 반도 차지 않았다. 이래서 얼른 삽목으로 개체 수를 늘려야 하는 것이다. 이번에 레몬밤을 정리 해 줄때에는 잎만 따려고 했는데 따다 보니 줄기채 뜯어 허린 것도 있었다. 이왕 뜯은 줄기를 삽수로 만들기 위해 아랫 잎을 모두 따 주고 줄기 아랫 부분을 사선으로 잘라 준다.
[참고]식물 삽목하기 / 삽목 가지 만들기 / 삽목 하는 법 / 삽목 시 주의사항/삽목하기 좋은 시기 / 삽목 A TO Z - 포스팅 바로가기
삽목한 레몬밤을 심어 주기 위해 풀을 잘라 왔다. 화분 아래에 플라스틱 화분 망 대신 신문지나 휴지, 풀 자른 것을 넣는걸 선호한다. 작은 포트에 뿌리가 꽉 찰때 쯤이면 화분 아래를 막았던 휴지와 신문지, 풀 등은 이미 분해 되어 식물의 영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레몬밤은 삽목이 잘 되지 않는 종류이지만 그래도 줄기가 아까워 삽목을 하기로 했다.
삽수를 그냥 흙에 꽂으면 비스듬히 자른 삽수의 아랫 부분이 상할 수 있어 송곳으로 삽수 자리를 만들어 주었다. 삽목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레몬밤이 과연 뿌리를 잘 내려 줄 지가 관건이다.
솎아줄 겸 수확한 레몬밤 잎은 일부는 바로 태우는데 사용하고 일부는 말리기로 했다. 생잎을 향초에 태우면 상큼한 향이 온 집안에 풍겨서 좋다. 말린 잎으로는 가루로 만들어 비누를 만드는데 사용해 볼까 생각 중이다. 신문지에 펼쳐 놓고 그냥 말려도 되지만 굳이 건조기를 꺼내 잎을 널어 준 후 60도로 3시간동안 건조 해 주었다.
레몬밤 효능
- 약초라 할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모두 나열하면 거의 만병통치약 수준이다.
-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며 소화 불량에 좋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다. 벌레 물린 곳에 응급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신경 과민, 불안, 스트레스등을 해소 하는데 효과가 있다.
- 허브차로 마시면 해열작용, 발한 작용을 한다.
- 탈모 방지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허브 생잎 태우기]로즈제라늄 잎 수확 / 로즈제라늄 가지치기 / 로즈제라늄잎 태우기 / 상큼한 천연 방향제 / 구문초로 모기 쫒기 /허브 생잎 - 포스팅 바로 가기
전에 페퍼민트 잎을 차로 덖기 위해 한바구니 수확했었는데 정작 차잎으로 만들어진 양은 작은 양념병 정도였다. 얼마나 시간이 지나야 허브들을 한아름씩 뜯을 수 있게 될까? 레몬밤도 오늘은 잎 한장 한장 뜯었지만 사실 나의 로망은 그냥 막 뜯는 것이다. 한번 뜯어서 차 만들면 가볍게 한병 정도는 나올 정도로 말이다. 허브들이 부디 잡초를 이기고 내 밭을 장악해주길 기대해본다.
-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꾹" 눌러 주세요. 포스팅 하는데 힘이 됩니다 :)
- 도움이 되는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 더욱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 드립니다.
[이 블로그 추천 글]
'가드닝 > #1. 첫번째 텃밭(~20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바르디아 분갈이 하기 / 관상용 꽃 추천 / 부바르디아 꽃 / 부바르디아 키우기/부바르디아정보 (0) | 2019.08.25 |
---|---|
로즈마리 관리 / 로즈마리 수확하기 / 로즈마리 잎 활용하기 / 로즈마리 생잎 방향제 / 로즈마리 삽목 (0) | 2019.08.24 |
식물 삽목하기 / 삽목 가지 만들기 / 삽목 하는 법 / 삽목 시 주의사항/삽목하기 좋은 시기 / 삽목 A TO Z (7) | 2019.08.22 |
딸기 모종심기 / 딸기 모종 직접 만들기 /딸기 런너와 크라운 / 다이소 딸기 1년 후기 (0) | 2019.08.21 |
로즈제라늄 잎 수확 / 로즈제라늄 가지치기 / 로즈제라늄잎 태우기 / 상큼한 천연 방향제 / 구문초로 모기 쫒기 /허브 생잎 (3) | 2019.08.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