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드닝/#2. 두번째 텃밭(2020~)

부추 키우기 / 부추 파종 및 발아 / 부추 옮겨 심기 / 늦겨울-초봄 사이 심는 작물

by ▽_ 2020. 2. 29.

예전 집에서는 부추가 매년 저절로 자랐다. 작물에 관심이 없을 때에는 그냥 풀인 줄만 알고 있었는데 작년에서야 우리집에에서 자라고 있었던 것이 부추였음을 알게 되었다. 집에 다년생 식물, 게다가 먹을 수 있는 식물이 자라면 여러모로 편리하고 좋다. '내 집'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곳이 생긴다면 주저 없이 제일 먼저 다년생 식물들이 자리 잡게 할 것이다. 지금 살고 있는 곳은 완전한 내 집은 아니지만 미리 연습하는 셈 치고 몇가지 다년생 작물들을 심어 두기로 했다. 그 첫번째는 부추. 작년에 채종했던 씨앗을 파종 해 주었다. 

부추 채종하기 / 키우기 쉬운 다년생식물 추천 / 텃밭 시작 작물 추천

 

부추 채종하기 / 키우기 쉬운 다년생식물 추천 / 텃밭 시작 작물 추천

원래 작물 키우기를 좋아하셨던 부모님덕에 집에서 매년 봄 저절로 자라는 작물들이 몇 가지 있다. 호박, 부추, 머위 등등... 호박은 사실 매년 파종해야 하는 식물이지만 게으른 내가 텃밭의 바통을 이어 받아 제..

lifeisdelight.tistory.com


부추 키우기 / 부추 파종 및 발아 / 부추 옮겨 심기 / 늦겨울-초봄 사이 심는 작물

 


지난 1월 25일 파종 했던 부추가 싹이 나왔다. 마침 흙이 다 떨어져 새로운 흙을 주문 했고 새로운 흙이 도착 할 때까지 젖은 키친타올에 올려 두고 지퍼팩 안에 넣어 두었다. 부추 씨앗을 넣어 두었던 지퍼팩을 전기 밥솥 위에 올려 두었더니 그래 뿌리가 더 많이 나오고 한 녀석은 혼자 일어설 준비를 하고 있었다. 잘만 자라 준다면 4월 부터는 조금씩 수확 해서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집에서 소소한 먹을 거리를 생산하는 것은 꽤나 재미있는 일이다. 부추는 별다른 병충해도 없고 키우기 까다롭지 않으니 작은 우유팩에서라도 시작 해 보기를 바란다. 요리를 못하는 나도 '요리를 잘 해보고 싶다' 라고 느끼게 할 정도로 수확한 후 바로 해 먹는 채소의 맛은 정말 기가 막히다. 할 줄 아는 게 고추장과 식초를 넣는 무침 1종류 밖에 없어 작년에 어설프게나마 집에서 자랐던 원추리 어린 잎과 부추를 활용해서 무침을 만들어 봤는데 역시 제철 나물의 맛은 최고다. 순간적으로 '내가 손맛이 좋군'이라고 착각을 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사실은 재료가 좋았던 것인데....

 

[참고]원추리 부추 무침/제철나물 무침/원추리/부추/자연나물

 

원추리 부추 무침/제철나물 무침/원추리/부추/자연나물

어릴때는 야채를 싫어 했는데 신기하게도 텃밭에 관심을 가지게 되니 밭에서 나는 것으로 뭘 해먹을 수 있는지가 궁금해 지기 시작했다. 부모님이 함께 사실 때 이것 저것 뿌려 놓으신 것들이 많은데 그 중 호박,..

lifeisdelight.tistory.com


흙이 도착 하자마자 모종판에 차례로 옮겨 심어 주었다. 보통은 이런식으로 포트에 바로 파종 하는데 이 방법은 자리를 많이 차지 하고 씨앗을 바로 심을 경우 씨앗의 불량과 발아를 제대로 확인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두번 옮겨 심지 않아도 되고 어느정도 모종화가 될 때까지 키울 수 있어 나는 주로 이 방법을 사용한다. 씨앗의 불량률을 확인 하고 싶다거나 발아 할 때까지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게 하고 싶다면 트레이 파종이나 솜파종을 추천한다. 방법은 아래 포스팅 참조.

 

트레이파종 2차 / 트레이파종 장단점 /씨앗 파종하기 /제라늄, 수국, 철포나리, 큐피트의화살, 토마토, 아스파라거스,수세미,부추,오토메사과,아삭이고추,당귀,한련, 작약,금화규,카이란

 

트레이파종 2차 / 트레이파종 장단점 /씨앗 파종하기 /제라늄, 수국, 철포나리, 큐피트의화살, 토마토, 아스파라거스,수세미,부추,오토메사과,아삭이고추,당귀,한련, 작약,금화규,카이란

심어보고 싶은 씨앗이 많아 봄까지 참지 못하고 겨울의 한 가운데에서 파종을 했다. 트레이로. 트레이 파종을 했던 이유는 우선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고 씨앗의 불량을 판별하기 용이하며 무엇보다도 추운 우리..

lifeisdelight.tistory.com


2월이라 기온이 많이 높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종한 씨앗 전부 발아 해서 조금씩 자라고 있다. 아무래도 자라는 속도가 3월 - 4월만큼 빠르진 않지만 3월에 옮겨 심을 수 있도록 미리 모종을 만든다고 생각하며 키우고 있다. 함께 파종한 식물들 중 단연 부추가 1등으로 자라고 있고 그 뒤로는 의외로 '카이란 - 중국식 브로컬리'이 떡잎을 넓게 피웠다. 그리고 호냉성 채소인 상추들이 조금씩 새싹을 내고 있다. 반면 고온성 채소인 오이, 호박, 고추 등을 아직 발아하지 않고 있다. 역시 발아 온도와 각 식물에 맞는 파종시기는 무시할 수 없다.

 


맨 왼쪽의 한 아이만 제외하고 나머지 애들은 도무지 허리 필 생각을 하지 않아 걱정이 되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손으로 펴 줄 수도 없는 노릇이니 조금 더 기다려 보기로 했다. 줄기가 얇은데 저렇게 꼿꼿이 허리를 세운 부추가 신기하기도 했다. 

부추 정보

  • 백합과의 다년생 식물이며 의외로 다비성 작물이기에 화분에서 키울 경우 미리 퇴비를 넉넉하게 넣어 두는 것이 좋다. 
  • 번식 : 파종 / 포기 나누기
  • 발아 온도 : 20도 전후로 10도 미만에서는 발아가 되지 않는다. 
  • 발아 온도 기준으로 노지에서는 3~4월(봄파종) 혹은 8월~9월(가을 파종)한다. /화분 재배나 실내 재배는 파종 시기를 가리지 않는다. 
  • 서늘한 기후를 좋아 하지만 5도 잏에서는 생육이 정지 된다. 
  • 고온이 계속 되면 잎이 가늘며 섬유질이 많아 질겨 진다. 
  • 여름에 올라오는 꽃대를 제거하면 수확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  처음에 한뻠 정도 자라면 아래 3~4cm정도를 남겨 두고 잘라 주며 이후에는 더 바짝 잘라 주어 수확한다. 

 


요 며칠 날이 흐리다 맑았다를 반복 하다 오랫만에 꽤나 포근한 날씨였다. 파종 후 한달된 모습. 햇빛을 따라 부추들이 일제히 한쪽으로 기울었다. 한 포트에 5립씩 심었고 한 씨앗당 본잎이 3~4장 정도 나오면 옮겨 심을 예정인데 파종 할 떈 많이 심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보니 많은 것 같지도 않다. 항상 적당한 양을 심는다는게 쉽지 않다. 그래도 누가 뭐라는 사람 없으니 모자르면 더 뿌리면 되고 많이 파종하면 많이 수확해서 주변에 나눠주면 되니까 괜찮다. 이게 소소하게 가꾸는 텃밭의 매력 아닐까?


  •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꾹" 눌러 주세요.  포스팅 하는데 힘이 됩니다 :)
  • 도움이 되는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 더욱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 드립니다.

 

[이 블로그 추천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