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드닝/#1. 첫번째 텃밭(~2019)

바질 채종하기 /텃밭에서 허브 키우기 / 바질 파종부터 채종까지 / 다이소 바질 후기

by ▽_ 2019. 10. 11.

작년에 우연히 시작된 바질과의 인연. 식물을 죽이는게 가장 쉬웠던 초보 텃밭러의 손에서도 무사히 자라며 작년 여름 내내 상쾌한 바질차를 마실 수 있었기 때문에 올해도 망설임없이 바질 씨앗을 구매해 키우게 되었다. 그런데 분명 같은 종의 씨앗을 샀는데 텃밭의 힘인지는 모르겠지만 토마토 사이에서 바질 잎 크기가 비교도 안될 만큼 바질이 굉장히 잘 자랐다. 내년에도 물론 다시 심을 생각인데 이번에는 씨앗을 사람들에게 나눠 줄 겸 내년 파종 씨앗도 준비 하기 위해 채종을 하게 되었다.


바질 채종하기 /텃밭에서 허브 키우기 / 바질 파종부터 채종까지 /

다이소 바질 후기


작년에 처음 키워본 바질 잎이 손가락 만했다면 올해는 제일 최소 손가락 하나 이상의 길이로 자라 주었다. 같은 종인데말이다. 이게 화분과 노지의 차이인가보다. 그냥 화분에서 키웠던 기준으로 생각 했기 때문에 바질을 5~개 정도 키워 잎을 활용할 생각이였는데 생각보다 너무 잘자라서 중간에 4개만 남기고 나머지는 뽑아 주었다. 토마토와 고추, 그리고 바질을 함께 심어 주었는데 바질과 토마토가 서로 누가 잘 자라나 경쟁하는 통에 고추는 여름이 끝나갈 무렵이 되어서야 열매를 맺을 정도였다. 

 

[파종]다이소 바질 파종하기 /바질 효능

작년 여름 바질을 키웠다. 바질이 뭔지 모르고 그냥 허브라고 하니까 키워 보았다. 여름이 되고 기온이 어느정도 오르니 싹이 나더니 아주 쑥쑥 자라나던 녀석. 덕분에 처음으로 허브를 이용할 생각을 하게 되었다..

lifeisdelight.tistory.com

 

바질 발아 및 모종 만들기/바질 옮겨 심기/솎아내기

아주 예전에 바질 페스토가 들어간 페니니를 먹은적이 있었다. 페니니는 맛있었는데 그 안에 들어간 초록색의 페스토가 참 별로였다. 그래서 그때부터 '바질 = 맛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작년에 우연히..

lifeisdelight.tistory.com

 

바질 정식 / 토마토와 함께 심으면 좋은 작물 / 동반식물/텃밭에서 바질 키우기/다이소 바질 키우기

원래 채소도 안좋아하고 차도 안좋아하던 사람인데 식성은 바뀌나보다. 작년에 우연히 다이소 바질을 키우면서 단순히 허브가 아까워 잎을 물에 띄어 바질 차로 마시다 보니 허브차에 빠지게 되었고 점점 야채도..

lifeisdelight.tistory.com


화분에서 키울때는 꽃이 피면 잎을 바로 잘라 주었다. 잎을 더 수확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올해는 워낙 바질이 잘 자라 수확할 잎이 남아 돌았기 때문에 꽃이 피면 그냥 피는 대로 두었다. 그래서 여름부터 밭에 바질 꽃도 많이 피었다. 반대쪽에 화단이 있어 다른 꽃들도 많이 피었는데 벌들은 유난히 바질 꽃에 많이 찾아 왔다. 덕분에 근처에서 자라던 호박, 토마토, 고추의 수분은 걱정 할 필요가 없었다. 어느 작물이던 일단 꽃이 피면 수정이 되어 그 자리에 열매를 달았기 때문이다. 

 

텃밭의 동반 식물 /바질+토마토 궁합 후기 / 생태텃밭 도전 후기 / 농약 없이 식물을 건강하게 재배하기 / 식물로 병충해 예방하기 / 퍼머컬쳐

 

텃밭의 동반 식물 /바질+토마토 궁합 후기 / 생태텃밭 도전 후기 / 농약 없이 식물을 건강하게 재배하기 / 식물로 병충해 예방하기 / 퍼머컬쳐

가드닝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쯤 '동반 식물'이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작물이 서로에게 상호 이익이 되는 식물의 궁합을 말하는 것으로 화학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땅힘을 회복하며 자연 친화적이고 지속..

lifeisdelight.tistory.com


꽃대도 자르지 않고 그대로 두었더니 먼저 피었던 꽃들은 말라가기 시작했다. 그래서 바질 정리를 해줄 겸 채종을 하기 위해 마르기 시작하는 꽃대들을 잘라 주었다. 아낌없이 팍팍. 바질은 잎에서도 그리고 꽃에서도 바질의 상쾌한 향이 난다. 마른 후에도 손으로 비비면 여전히 향이 나기 때문에 포푸리로 사용 하거나 한다발 수확하여 그냥 걸어 두기도 했다.(여담이지만 사실 초 여름에 허브 다발을 만들때만 하더라도 바질 씨앗을 채종 할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역시 사람일은 장담하면 안된다.)

허브다발 만들기 / 허브로 집안 꾸미기 / 천연 허브 방향제/ 허브 활용하기

 

허브다발 만들기 / 허브로 집안 꾸미기 / 천연 허브 방향제/ 허브 활용하기 /

올해는 허브를 많이 심었다. 그 중에 잘 자라는 것도 있고 잘 자라지 못한 것도 있다. 잘 자라는 것은 로즈마리, 캐모마일, 레몬밤, 페퍼민트, 애플민트이고 아쉽게 잘 자라지 못한 것은 라벤더와 오레가노, 차이..

lifeisdelight.tistory.com


자른 꽃대를 며칠동안 햇빛에 말려 주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쉽게 씨앗을 채종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씨앗을 널어 둘 때는 비가 번갈아 가며 왔기 때문에 원하는 만큼 바짝(손대면 부서질 만큼) 마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말랐기 때문에 씨앗 채종을 시작하였다. 마른 꽃대 안을 들여다 보면 까만 씨앗이 박혀 있는것이 보인다. 잘 보이기도 하고, 통에 이미 떨어진 씨앗도 있어서 채종하기 쉬울줄 알았다. 매발톱을 채종할 때 씨앗 꼬투리를 거꾸로 들고 툭툭 털면 씨앗이 우수수 떨어졌는데 바질도 그럴줄 알았다. 꽃대를 들고 툭툭 털면 후드드득.. 그런데 그게 아니였다. 물론 일부는 떨어지기도 했지만 안쪽에 붙어 있는 씨앗은 제대로 떨어지지 않았다. 처음에는 손으로 하나 하나 벗겨 가며 채종 하다가 나중에는 손에 한웅큼 쥐고 비벼가며 씨앗을 채종하게 되었다.


집중력의 변화를 보인 씨앗 채종의 결과물. 처음에는 씨앗 하나 하나를 빼 가며 담았지만 이게 생각보다 시간이 꽤 많이 걸렸다. 그래서 나중에는 그냥 껍질과 통째로 담아 주었다. 어차피 같이 심으면 껍질은 분해 될 테니까. 다른 사람에게 나눠 줄 씨앗은 깔끔하게 채종한 왼쪽의 씨앗으로, 내가 내년에 심을 씨앗은 오른쪽에 있는 씨앗으로 해야겠다.

그냥 매년 씨앗을 사서 심기만 했는데 파종부터 채종까지 하니 뭔가.. 내년에는 조금 더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바질 뿐만이 아니라 분꽃, 천일홍, 백일홍을 채종 했는데 파종부터 채종까지 했으니 이제야 '식물 하나 키워 봤다.'라는 말을 당당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천일홍 채종 A TO Z / 천일홍 정보 / 천일홍 병해충 / 천일홍 파종부터 채종까지

 

천일홍 채종 A TO Z / 천일홍 정보 / 천일홍 병해충 / 천일홍 파종부터 채종까지 /

봄에 씨앗을 낭비하는 바람에 제대로 발아한 천일홍이 얼마 없어 걱정했던 천일홍인데 다행이 여름동안 무성하게 자라 주었다. 작년에도 타이어 화단 안에서 풍성히 자라 주었는데 올해도 여전히 잘 자라주어 고마..

lifeisdelight.tistory.com

딜라이트의 소박한 일상이야기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i2YjjR3oIy0


  • 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꾹" 눌러 주세요.  포스팅 하는데 힘이 됩니다 :)
  • 도움이 되는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 주세요.
  • 더욱 양질의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 드립니다.

 

[이 블로그 추천 글]

반응형

댓글